목록으로

성경과 신학

예수님이 죽으신 이유가 될 수 없는 네 가지
by Caleb Flores2018-11-19

크리스천들은 "예수님이 죽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미리 준비된 대답을 가지고 있다. 보통은 “죄로부터 나를 구원하기 위해 죽으셨습니다"와 같은 대답을 한다. 나는 종종 이런 대답을 들을 때마다 “그래서요?”라고 묻고 싶다. 하지만 이렇듯 귀찮게 하는 질문을 잘 하지 않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나는 입으로만 믿는 크리스천들이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이유와 결과에 대해 진심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많은 크리스천들이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요구 받는다면, 좋은 대답을 하지 못할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이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거짓 교리들이 교회에 흘러 들어온다. 그리스도가 왜 죽었고, 그의 죽음으로 인해 무엇이 성취되었는가에 대한 상투적인 표현들과 잘못된 가르침으로 인해 성경은 왜곡되고 있다.


여기에 예수님이 죽으신 이유가 될 수 없는 네 가지 것들이 있다.

 

1. 예수님은 당신의 성공을 위해 죽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당신의 건강, 부귀, 안전, 평안을 위해 죽지 않으셨다. 혹 당신이 현재 그런 상태를 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상태가 당신이 누려야 할 약속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영적인 징벌이 아닌 일시적인 평안을 주실 때도 있지만, 때로는 영적인 번성이 아닌 일시적인 고난을 주시기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교회들은 물리적 ‘축복’이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라고 하는 치명적이며 해로운 가르침을 주장한다. 이런 가르침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종종 빈곤한 환경에서 극심한 박해를 당하는 크리스천들에게는 심한 범죄에 해당한다.


예수님의 죽음은 자신의 의를 대신해서 우리의 죄를 짊어졌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보여 주신다(엡 2:7). 이것이 바로 당신의 삶에 약속된 유일한 부요함이다. 이것은 독생자의 무한한 비용으로 당신을 구원하신, 선하고 사랑이 넘치는 하나님을 알 때 찾아오는 기쁨과 평강이다.


2. 예수님은 당신의 사상을 대표하는 인물이 되기 위해 죽지 않으셨다


자유? 보수? 환경운동가? 동성애혐오자? 예수님의 이름은 이런 온갖 ‘사상’(ism)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우리 자신의 전통, 세계관, 또는 명분에 예수님의 이름을 붙여 크리스천이라고 부르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예수님은 보수적인 공화당원이 아니다. 예수님은 진보적인 민주당원이 아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오는 하나님 나라의 영광스러운 취임식이지, 우리 자신의 작은 왕국을 합법화하기 위해 그의 이름을 이용해도 좋다는 초대가 아니다. 오해하지 말기를 바란다. 나는 사회적, 정치적 명분을 지지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구원을 주지는 못한다. 죄악된 마음을 변화시키지도 못하고,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구원할 수도 없다. 결국 지나가는 이 세상에서 더 나은 어떤 삶도 제공해 주지 못한다.


크리스천들에게는 최고의 메시지가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 영광스러운 부활, 그리고 완성될 하나님 나라라고 하는 복음이다. 바로 이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이 복음을 설교하고 그 외의 다른 모든 문제들은 앞세우지 말아야 한다.

 

3. 예수님은 당신이 변화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변명을 위해 죽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 죽으셨다. 그분의 죽음 없이는 하나님 앞에서 그 어떤 칭의도 없다. 또한 우리의 적대적인 영혼을 고치시고 예배의 작은 행동들을 가치 있게 만드시는 성령의 오심도 없다. 예수님 없는 우리는 올무에 걸려 있을 뿐이다. 우리는 자신의 죄악된 욕망의 노예들이고, 우리의 의지로 하나님께 순종할 수 없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를 그대로 죄 가운데 남겨 둘 권한을 가지고 계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자신의 사랑이 동기가 되어 오직 은혜를 베풀고자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게 하셨다. 이런 상상할 수 없는 은혜를 경험할 때 우리는 변화된다.


그렇다면, 여전히 죄를 범할 것인가? 그렇다. 어리석은 인간은 죽을 때까지 죄를 짓는다. 그러나 성령의 능력에 의해 신자는 인내하게 된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 자신과 다른 지체들을 더 사랑하도록 성장시키고, 죄와 우리 자신에 대한 사랑은 죽여 가실 것이다. 구원은 우리가 매일 그리스도를 더욱 닮아가는, 느리고 꾸준한 행진일 뿐만 아니라 급진적인 재조정이다.


은혜는 우리를 구원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훈련시킨다. 우리의 죄에 대항하여 예수님 편에 서도록 가르친다. 이 은혜는 당신을 회개하게 한다.


4. 예수님은 단지 당신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죽지 않으셨다


교회 주변을 둘러보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원보다 도덕을 찾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은혜보다 율법을 원하는가?


당신은 은혜에 대하여 알고 있는가? 이것은 소비자 상품이 아니다. 상품화할 수 없다. 은혜는 우리의 자율성의 부족, 즉 하나님에 대한 절대 의존을 드러낸다. 그래서 그들이 완전히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라고 믿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그리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은혜는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종교적인 바리새인의 마음은 예수님이 ‘이미 이루신 것’에 우리의 ‘행위’를 더해야 한다고 소리친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우리가 달성할 수 있는 도덕적인 수준에 우리는 평안을 느낀다. 그런 다음, 그만큼 할 수 없는 모든 사람들을 심판하려고 한다. 우리의 교만과 자기 의는 창녀와 포주의 죄 만큼이나 하나님을 불쾌하게 한다. 목사의 죄는 알코올 중독자 만큼이나 불쾌하게 만든다. 그들은 둘 다 십자가 밑에서 발견되는 구원이 필요하다.
 
예수님은 우리의 꿈을 위해 죽지 않으셨다. 그러나 영원토록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헤아릴 수 없는 부요를 상속받게 하셨다.


예수님은 이 시대에 우리의 작은 사회적, 정치적 왕국을 세우기 위해 죽지 않으셨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 세대에 완성될 하나님 나라에서 기뻐하게 될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계속 죄를 범하도록 하기 위해 죽지 않으셨다. 그러나 우리는 죄를 멈출 수 있는 갈망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선행으로 영적인 이력서를 쓰게 하려고 죽지 않으셨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과 겸손의 순종으로 하나님의 의 안에서 참된 안식을 누릴 수 있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4 Things Jesus Didn’t Die For
번역: 고갑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aleb Flores

케일렙 플로레스는 목수이며, 캘리포니아 노르코에 위치한 First Baptist Church에서 인턴으로 사역하고 있다. 리버사이트에 있는 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역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