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가 노래한 베일에 싸인 종
by Davy Ellison2020-07-03

영국에는 A Question of Sport라는 오래된 TV 퀴즈쇼가 있다. “Mystery  Guest”라고 불리는 단계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참가팀들이 30초 길이의 영상을 보고 그 영상에 나온 유명한 운동 선수가 누구인지 맞춰야 한다. 하지만 선수 본인은 변장을 한 상태로 등장한다. 가령 카우보이 옷을 입고, 모자를 푹 눌러써서 눈을 다 가리고, 목도리로는 입과 코를 가리는 식이다. 베일에 싸인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맞추는 것이 참가팀들에게 주어진 임무다. 


베일에 싸인 이가 이사야에도 등장한다. 이사야 40–55장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가 처음 서른 아홉 장에서 약속하신 소망, 은혜, 그리고 회복을 “여호와의 종”이라 일컫는 베일에 싸인 그를 통해 성취하실 것임을 보여준다. 소위 종의 노래(Servant Songs)라 불리는 네 본문을 통해 이사야는 그 종이 어떤 이인지 보여준다.  


그 노래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그 종이 누구인지 알아보자. 


첫 번째 노래: 그는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시다(사 42:1–9)


이 첫 번째 노래 직전에, 이사야는 우상을 그 종과 대조시키며 그의 청자와 독자에게 우상은 어리석은 것임을 경고한다(사 41:21–29). 


 “보라 그들은 다 헛되며” (41:29)

 “내가 붙드는 나의 종 [중략] 보라” (42:1)


“바람”(사 41:29)에 지나지 않는 우상들과 달리 그 종은 하나님의 영으로 가득하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가 자신의 영을 그 종에게 부어주셨다(사 42:1). 그 종이 세울 정의(1, 3, 4절)가 그 사실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숱한 왕들이 못한 일, 즉 정의로 통치하는 일을 해낼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힘을 주실 것이기에 이 일은 분명히 이루어질 것이다(6–9절). 이사야 1–39장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신 약속들은 하나님의 영에 사로잡힌 이 종이 정의를 세워가며 열매를 맺기 시작할 것이다.


두 번째 노래: 그는 선지자다(사 49:1–7)


두 번째 노래에서 그 종은 자신이 이스라엘(5절)과 열방에게(6절)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통로라 말한다. 이 노래의 서두인 1절에 나온 “들으라”는 이 노래의 선지자적 성격을 강조한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는 동일한 말로 지속적으로 그의 백성들에게 그의 말을 들으라 부르셨다(사 48:1, 12, 16). 그 종은 똑같은 말을 사용하여 자신이 하나님의 권위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칼과 화살의 이미지(2절)는 그 종이 선지자로서 선포하는 말에 정확히 꿰뚫는 힘이 있다는 것을 묘사하여 그의 선지자적 능력을 나타낸다. 그의 말씀은 과녁을 정확히 맞출 것이다. 이에 더해 그 종이 어머니의 복중에서부터 받은 부르심(1, 5절)은 그가 행할 과업이 지닌 선지자적 성격을 강조한다(비교: 렘 1:4–10). 


이러한 것들이 그 종이 누구인지를 더 자세히 보여준다. 그는 한 명의 선지자다. 그러므로 그 종이 전하는 구원의 메시지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결국 그 종마저 거부할 것이다(7절). 이 사실은 다음 노래에서 더욱 분명해진다. 


세 번째 노래: 그는 순종하셨다(사 50:1–11)


세 번째 노래의 주제는 그 종의 순종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전적으로 반대되는 모습이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은 이사야 1–12장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이후에도 이사야는 계속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상기시킨다(사 42:18–20; 48:18–19). 이스라엘과는 대조적으로, 완전한 순종을 보이신 그 종이 세 번째 노래를 통해 무대에 등장한다(4절). 하나님께서 그에게 학자들의 혀를 주셨고(4절), 그의 귀를 깨우쳐주셨고(4절), 불순종의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다(5절)는 사실이 그의 완전함을 보여준다. 


그 종의 완전한 순종(5절)은 오히려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거부하게 했다. 그가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했던(49:7) 두 번째 노래로부터 사람들에게 육체적인 폭력을 당하는(50:6) 세 번째 노래에 이르기까지 긴장이 상승하는 것이 보이는가? 하지만 그 종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의 도우심에 의지해 이를 견뎌낼 것이다(7절). 그는 이스라엘이 이루지 못했던 것과 해내지 못했던 것을 다 이루고 해낼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에게 완전하게 순종할 것이다.


네 번째 노래: 그는 우리의 대속제물이시다(사 52:13–53:12)


51–52장은 흥분으로 가득하다.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위로하시고 소망, 기뻐함, 즐거워함, 그리고 감사함을 주신다(51:3). 그의 구원은 영원히 있을 것이고(51:6, 8, 11) 시온은 다시금 아름다워지고 강대해질 것이다(52:1–10).   


네 번째 노래는 바로 이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를 보여준다. 네 번째 노래를 통해 우리가 명확히 알 수 있는 것은 이 구원은 그 종의 대속적인 고난과 죽음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본문을 많이 들어봤지만 이 시가 사실 매우 정교하다는 사실을 간과하곤 한다.


이 노래는 다섯 연으로 되어 있다. 영어 성경으로 보면 각 연은 세 절로 이루어져 있다. 절정은 가운데 연(사 53:4–6)이다. 이 정점이 우리에게 분명히 보여주는 것은 그 종이 우리의 대속제물이 되실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바로 우리 때문에 계속 이어지는 고난을 당하실 것이다. 그 종이 당하는 고난은 이 중간 연의 앞과 뒤에 나오는 연들에 의해 강조된다(53:1–3, 7–9). 이 두 연에서 보는 바 그가 홀로 이 고난을 감당하시는 모습은 가히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 종의 무죄 판결(vindication)을 암시하는 이 노래의 서두(52:13–15)와 결론(53:10–12)은 우리에게 소망을 준다. 이 시는 피라미드 모양처럼 재배열할 수 있다. 


b75fd1f431fbd449bda53fac32542875_1593492091_3934.png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구원이 그 종의 대속적인 고난을 통해서 올 것이라 선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는 다른 이가 죽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베일에 싸인 그는 누구인가  


이사야를 주의하여 읽었다면 이스라엘 자신이 “종”(사 41:8–9)이라 불린다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로 인해 그 종이 누구인가에 대해 혼란을 느낄 수 있다. 이스라엘은 성경의 다른 곳에서도 “종”이라 불리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그’ 종은 바로 이스라엘이라 주장하는 주석가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논리적으로 오류가 있고, 무엇보다 신약 저자들의 가르침을 무시하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그 종은 누구일까? 


첫 번째 노래는 마태복음에 인용되었다(마 12:18–21). 마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예수님의 사역이 바로 이 첫 번째 노래의 성취라는 것이다. 예수님과 그의 사역은 성령에 사로잡혀 있었다. 


두 번째 노래는 예수님의 선지자적 사역을 예표한다. 복음서들은 모두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대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예: 마 5–7). 그 종이 전하는 말을 칼에 비유한 구체적인 심상은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에게 분명히 적용된다(계 1:16; 19:15, 21). 


순종이라는 넓은 주제에 대한 세 번째 노래는 예수님 안에서 성취된다(비교: 마 5:17). 수난에 대해 말하는 이사야 50장 6절은 예수께서 감당하실 고난을 나타낸다. 


네 번째 노래는 신약에서 자주 인용되는데, 빌립이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설명하는 데 사용했던 본문도 이것이다(행 8:26–40). 사도 베드로 역시 십자가에서의 예수님의 대속적 희생에 대해 쓸 때 이 네 번째 노래를 암시했다(벧전 2:22–25). 


에디오피아 내시는 이 네 번째 노래를 읽다가 빌립에게 묻는다. “내가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냐 자기를 가리킴이냐 타인을 가리킴이냐”(행 8:34). 빌립의 분명한 대답은 이사야가 말하는 이는 타인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그는 이사야 자신도 보기를 간절히 원했던 이였다(벧전 1:10–12).  


이사야서 종의 노래에 나온 베일에 싸인 이. 신약은 그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임을 분명히 보여준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Who’s the Mystery Guest in Isaiah’s Servant Songs?

번역: 이정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Davy Ellison

데이비 엘리슨은 Irish Baptist College에서 훈련 담당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현재 구약 박사 과정에서 공부하고 있고 Antrim Baptist Church의 장로이기도 하다. The Holy One of Israel: Exploring Isaiah 및 Five: The Solas of the Reformation을 집필했다.